2009.03.31 07:30
오르가니스트 협회 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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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오르그 프레데릭 헨델(George Frederic Handel, 1685-1759)
오르간 협주곡(Organ Concertos)의 장식음과 카덴짜:
즉흥연주의 요소와 해석
일시:2009년 4월 4일 토, 10시-12시
장소: 성결대
강사박수원
헨델은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에 걸친 시기에 국제적인 안목으로 당시의 음악적인 취향을 이끌고 나갔던 작곡가였다. 일찍이 할레에서 차하우(Friderich Wilhelm Zachow, 1663-1712)에게 가르침을 받았으며 이탈리아에서 음악활동을 하기도하였다. 따라서 코렐리와 안토니오 비발디의 합주 협주곡 양식과 오페라 양식 등 다양한 기악곡, 성악곡 양식이 자연스럽게 그의 음악 세계를 채워나갔고 이후 런던에 정착하여 오라토리오와 오페라 작곡가로서 명성을 떨치면서 이러한 그의 음악은 당대 최고로 인정받기에 이른다. 1771년에 영국에서 출판된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음악 동향, The Present State of Music in France and Italy>의 저자 찰스 버니(Charles Burney, 1726-1814)는 그의 음악을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오라토리오, 이 분야에서 게오르그 프레데릭 헨델은 우리 시대의 그 누구보다 뛰어나다. 적어도 아직까지는 그를 능가하는 이를 본 적이 없다.”
헨델의 오르간 협주곡들은 이와 같은 오라토리오에 딸린 일종의 간주곡(Interlude)으로 연주될 목적으로 작곡되었다. 당시 헨델은 소규모의 앙상블을 직접 지휘하며 오르간 파트를 연주했다고 하며 그가 작곡한 오라토리오들이 종교적인 주제를 지니고 있었음을 감안할 때 ‘엄숙한 교회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가져올 수 있는 오르간이라는 악기가 등장하는 합주 협주곡은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들은 즉흥 연주적 요소를 첨가한 구체적인 흔적들을 악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연주관행상 많은 장식음들 또한 쓰였음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헨델의 오르간 협주곡에 나타난 18세기 초중반 프랑스 장식음의 연주 관행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들을 언급하면서 악보에 제시된 자유로운 연주(Ad libitum)와 악곡의 구조적, 화성적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예들을 선보이고자 한다.
오르간 협주곡(Organ Concertos)의 장식음과 카덴짜:
즉흥연주의 요소와 해석
일시:2009년 4월 4일 토, 10시-12시
장소: 성결대
강사박수원
헨델은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에 걸친 시기에 국제적인 안목으로 당시의 음악적인 취향을 이끌고 나갔던 작곡가였다. 일찍이 할레에서 차하우(Friderich Wilhelm Zachow, 1663-1712)에게 가르침을 받았으며 이탈리아에서 음악활동을 하기도하였다. 따라서 코렐리와 안토니오 비발디의 합주 협주곡 양식과 오페라 양식 등 다양한 기악곡, 성악곡 양식이 자연스럽게 그의 음악 세계를 채워나갔고 이후 런던에 정착하여 오라토리오와 오페라 작곡가로서 명성을 떨치면서 이러한 그의 음악은 당대 최고로 인정받기에 이른다. 1771년에 영국에서 출판된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음악 동향, The Present State of Music in France and Italy>의 저자 찰스 버니(Charles Burney, 1726-1814)는 그의 음악을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오라토리오, 이 분야에서 게오르그 프레데릭 헨델은 우리 시대의 그 누구보다 뛰어나다. 적어도 아직까지는 그를 능가하는 이를 본 적이 없다.”
헨델의 오르간 협주곡들은 이와 같은 오라토리오에 딸린 일종의 간주곡(Interlude)으로 연주될 목적으로 작곡되었다. 당시 헨델은 소규모의 앙상블을 직접 지휘하며 오르간 파트를 연주했다고 하며 그가 작곡한 오라토리오들이 종교적인 주제를 지니고 있었음을 감안할 때 ‘엄숙한 교회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가져올 수 있는 오르간이라는 악기가 등장하는 합주 협주곡은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들은 즉흥 연주적 요소를 첨가한 구체적인 흔적들을 악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연주관행상 많은 장식음들 또한 쓰였음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헨델의 오르간 협주곡에 나타난 18세기 초중반 프랑스 장식음의 연주 관행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들을 언급하면서 악보에 제시된 자유로운 연주(Ad libitum)와 악곡의 구조적, 화성적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예들을 선보이고자 한다.